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, 연구산업 이슈페이퍼 발간('23.3.9.)

카테고리 기타 등록일2023-03-13 작성자관리자 조회수306

 

 

 □  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(원장 김봉수)은 「국내 시작품·시제품 제작산업 실태조사 및 시사점」에 대한 연구산업 이슈페이퍼를 발간했다고 밝혔다.

 

  □  우리나라 연구개발(R&D) 총 투자액이 100조원을 돌파하며, 공공 연구성과(연구자)와 수요기업간 기술 간극 해소 및 R&D 율성 제고를 위한 시장성·신뢰성 검증 필수 단계로써 시작·시제품 제작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.

 ○ 시작품·시제품*은 연구성과의 기술사업화 과정에서 개발 제품의 기능, 디자인, 성능 검증 등의 기술완성도 향상을 위한 중요한   과정에 해당한다.

         * 시작품(試作品, Prototype)이란 설계품질을 만족하기 위해 제조공정이 아닌 연구소나 실험실에서 제작한 제품으로 양산성(공정품질·제조품질)을 고려한 시제품(試製品, Trial Manufactured Goods)’과 구분되나 실제 현장에서는 시작품을 넓은 의미의 시제품으로 이해하는 경우 다수

 

  □  국내 시작품·시제품 시장규모는 약 1.3조원(‘20년 기준), 제작 기업은 1,040(‘21년 기준)로 추정되며, 시작품·시제품 제작 기업의 업종은 표준산업분류상 제조업, SW 개발업, 디자인업 기업 등 매우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  □  진흥원은 우리나라의 시작품·시제품 제작 서비스 전문기업들의 동향과 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, 관련 전문 서비스 역량 확충 지원방향 등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.

 

  □ 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 김봉수 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연구성과의 사업화 측면에서 시작품·시제품 제작 서비스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.”라며 이번 이슈페이퍼 발간이 그 중요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, 본 이슈페이퍼가 향후 우수한 시작품·시제품 전문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출발점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.”고 밝혔다.